행정 자료등록 사회변동론 - 정보화사회 레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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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자료등록 사회변동론 - 정보화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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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序論 ?????????????????????2
Ⅱ. 情報化社會의 槪念과 特徵 ???????????2
Ⅲ. 情報化와 政治發展???????????????3
1. 脫大衆化의 進展과 國民的 統合의 危機?????3
2. 社會的 多樣性과 民主主義 發展 ????????3
3. 家庭과 社會共同體의 紐帶强化?????????4
Ⅳ. 豫想되는 政治體制의 變化 ???????????4
1. 直接民主主義 擴大 ??????????????4
2. 通信投票 實施 ????????????????4
3. 컴퓨터 照會로 候補者 判斷 ??????????5
4. 政黨은 社會的 爭點集團들의 協議體로 變換???5
5. 小規模 集團과 小數 知識人이 主導하는 大衆運動 5
6. 法秩序 守護 및 國家經營의 基本틀을 管理하는
작은 政府化 ?????????????????6
7. 世界政府의 誕生 ???????????????6
Ⅴ. 結論 ?????????????????????7
※ 參考文獻???????????????????8
Ⅰ. 序論
情報의 發達은 政治發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21世紀를 앞에 두고 있는 요즘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産業社會에서 情報技術과 뉴미디어의 혁신적 변화과정을 체험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모든 기술혁신의 역사가 그렇듯이 정보기술의 혁신과정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인간관계와 사회질서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특히 과거의 기술혁신과 달리 정보기술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두뇌를 바탕으로 출발한 과학기술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그 영향력과 효용은 폭넓고 깊게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사회변화의 폭도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정보화사회의 도래에 관해서는 너무 나도 익숙해져 있어 별로 큰 저항감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단지 정보화사회에서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 컴퓨터를 익혀야 할 것 같은 심리적 부담을 느끼고 있을 뿐이다. 이런 정보사회의 발달은 정치면에서도 급격한 변화를 예견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생산력의 증대, 인구의 폭발적 증가 등 비대해진 산업사회구조의 통재방식으로 나타났던 중앙집권주의에서 그 선례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료중심의 중앙집권주의 정치는 미래의 정보사회에서는 민주성과 효율성의 증대로 지역이나 집단의 권익이 존중되는 분권 주의적인 모습으로 변모할 수 있다. 정보화가 진행됨에 따라 기존의 정치활동 내지 국가의 기능은 어떻게 변화하게 될 것인가. 우선 정치적인 영역에서는 직접민주에의 가능성이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참여의 확대가 가능한 반면 전국민의 개인적인 상황까지도 중앙에서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개인의 정보마저도 정보사회에서는 완전 노출되기 때문에 개인정보의 보장이 중요해 진다. 즉 정보가 풍부해짐에 따라 이를 얼마나 선의적으로 사용하느냐하는 인간의 도덕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는 정치적 민주화의 열기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정치참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정보사회로의 진전이 민주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검토해 보는 것은 매우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본고에서는 정치발전에 미치는 정보화의 영향과 그것으로 예상되는 정치체제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Ⅱ. 情報化社會의 槪念과 特徵
정보화사회의 개념을 최초로 논한 학자는 1962년 미국의 경제학자 프리츠 맥럽(Fritz Machlup)으로 그는 지식산업의 주가 되는 <知識社會>를 예견하였다. 그리고 1967년 칸(H. Kahn)은 미래사회는 고도산업사회가 발전하여 <大量消費社會>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더욱이 마크 포랫(Marc U. Porat)은 프리츠 맥럽의 연구를 보다 체계화하여 1977년 미국 상무성의 의뢰로 <經濟情報(infomation Economy)>라는 보고서를 출간하였는 데, 여기서 경제적 측면에서 정보사회의 도래를 입증하였다.
그러나 <情報社會(infomation society)>라는 명칭은 1960년대 우메사오타다오(梅琸忠夫), 하야시유지로(林雄二郞) 등과 같은 밀본학자들이 명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학자들의 개념이 대개 경제 구조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반면 일본학자의 경우는 경제분야를 포함하여 기술, 정치, 사회, 문화, 등 사회구조의 변동을 전반적으로 포괄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이와 같이 정보화사회는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지만, 그 개념은 오늘날에도 하나의 합의된 개념이라기 보다 학자들의 시각에 따라 조금씩 변하는 다의적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런 정보화사회의 개념은 인류의 변화를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 발을 옮겨 놓게 하고 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자료의 수집과 정보의 정확한 전달에 원천이 되는 통신의 급격한 기술발전은 지리적?시간적 장애를 극복하며 정보의 가치를 더욱 의미 있게 한다. 따라서 정보의 제공과 활동이 다원화되며 통신의 주체와 객체가 시간적으로 동시성을 가질 필요가 없게 된다는 큰 특징을 가질 수 있다.
Ⅲ. 情報化와 政治發展
1. 脫大衆化의 進展과 國民的 統合의 危機
산업화시대의 대중사회가 해체됨에 따라 사회적 획일성이 상실되고 여러 가지 조건과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를 떠받치는 권위적 통합규범들이 무너지고 개인들도 역시 스스로의 개별성을 발견하거나 재확인하고 있다. 탈대중화가 진전됨에 따라 분리 주의적, 원신불리적 세력이 더욱 강화되어 국민적 통합을 위협하게 될 것이다.
사회 전체가 각 구성원의 이해관계를 분화시키고 한 국가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국가라는 틀 속에서 안주하지는 않는다. 전세계와의 컴퓨터통신을 통해 동일한 이해집단을 구성할 수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동일 쟁점집단들이 지구촌 속에서 거미줄처럼 사람들을 엮어 놓는다.
앞으로 등장하는 것은 기업이 지배하는 미래도 아니고 세계정부도 아니며 매트릭스 조직과 같은 보다 복잡한 체제 될 것이다. 피라미드형인 범세계적 관료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75494&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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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행정 자료등록 사회변동론 - 정보화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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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論 ?????????????????????2
Ⅱ. 情報化社會의 槪念과 特徵 ???????????2
Ⅲ. 情報化와 政治發展???????????????3
1. 脫大衆化의 進展과 國民的 統合의 危機?????3
2. 社會的 多樣性과 民主主義 發展 ????????3
3. 家庭과 社會共同體의 紐帶强化?????????4
Ⅳ. 豫想되는 政治體制의 變化 ???????????4
1. 直接民主主義 擴大 ??????????????4
2. 通信投票 實施 ????????????????4
3. 컴퓨터 照會로 候補者 判斷 ??????????5
4. 政黨은 社會的 爭點集團들의 協議體로 變換???5
5. 小規模 集團과 小數 知識人이 主導하는 大衆運動 5
6. 法秩序 守護 및 國家經營의 基本틀을 管理하는
작은 政府化 ?????????????????6
7. 世界政府의 誕生 ???????????????6
Ⅴ. 結論 ?????????????????????7
※ 參考文獻???????????????????8
Ⅰ. 序論
情報의 發達은 政治發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21世紀를 앞에 두고 있는 요즘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産業社會에서 情報技術과 뉴미디어의 혁신적 변화과정을 체험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모든 기술혁신의 역사가 그렇듯이 정보기술의 혁신과정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인간관계와 사회질서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특히 과거의 기술혁신과 달리 정보기술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두뇌를 바탕으로 출발한 과학기술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그 영향력과 효용은 폭넓고 깊게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사회변화의 폭도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정보화사회의 도래에 관해서는 너무 나도 익숙해져 있어 별로 큰 저항감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단지 정보화사회에서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 컴퓨터를 익혀야 할 것 같은 심리적 부담을 느끼고 있을 뿐이다. 이런 정보사회의 발달은 정치면에서도 급격한 변화를 예견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생산력의 증대, 인구의 폭발적 증가 등 비대해진 산업사회구조의 통재방식으로 나타났던 중앙집권주의에서 그 선례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료중심의 중앙집권주의 정치는 미래의 정보사회에서는 민주성과 효율성의 증대로 지역이나 집단의 권익이 존중되는 분권 주의적인 모습으로 변모할 수 있다. 정보화가 진행됨에 따라 기존의 정치활동 내지 국가의 기능은 어떻게 변화하게 될 것인가. 우선 정치적인 영역에서는 직접민주에의 가능성이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참여의 확대가 가능한 반면 전국민의 개인적인 상황까지도 중앙에서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개인의 정보마저도 정보사회에서는 완전 노출되기 때문에 개인정보의 보장이 중요해 진다. 즉 정보가 풍부해짐에 따라 이를 얼마나 선의적으로 사용하느냐하는 인간의 도덕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는 정치적 민주화의 열기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정치참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정보사회로의 진전이 민주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검토해 보는 것은 매우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본고에서는 정치발전에 미치는 정보화의 영향과 그것으로 예상되는 정치체제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Ⅱ. 情報化社會의 槪念과 特徵
정보화사회의 개념을 최초로 논한 학자는 1962년 미국의 경제학자 프리츠 맥럽(Fritz Machlup)으로 그는 지식산업의 주가 되는 <知識社會>를 예견하였다. 그리고 1967년 칸(H. Kahn)은 미래사회는 고도산업사회가 발전하여 <大量消費社會>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더욱이 마크 포랫(Marc U. Porat)은 프리츠 맥럽의 연구를 보다 체계화하여 1977년 미국 상무성의 의뢰로 <經濟情報(infomation Economy)>라는 보고서를 출간하였는 데, 여기서 경제적 측면에서 정보사회의 도래를 입증하였다.
그러나 <情報社會(infomation society)>라는 명칭은 1960년대 우메사오타다오(梅琸忠夫), 하야시유지로(林雄二郞) 등과 같은 밀본학자들이 명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학자들의 개념이 대개 경제 구조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반면 일본학자의 경우는 경제분야를 포함하여 기술, 정치, 사회, 문화, 등 사회구조의 변동을 전반적으로 포괄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이와 같이 정보화사회는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지만, 그 개념은 오늘날에도 하나의 합의된 개념이라기 보다 학자들의 시각에 따라 조금씩 변하는 다의적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런 정보화사회의 개념은 인류의 변화를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 발을 옮겨 놓게 하고 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자료의 수집과 정보의 정확한 전달에 원천이 되는 통신의 급격한 기술발전은 지리적?시간적 장애를 극복하며 정보의 가치를 더욱 의미 있게 한다. 따라서 정보의 제공과 활동이 다원화되며 통신의 주체와 객체가 시간적으로 동시성을 가질 필요가 없게 된다는 큰 특징을 가질 수 있다.
Ⅲ. 情報化와 政治發展
1. 脫大衆化의 進展과 國民的 統合의 危機
산업화시대의 대중사회가 해체됨에 따라 사회적 획일성이 상실되고 여러 가지 조건과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를 떠받치는 권위적 통합규범들이 무너지고 개인들도 역시 스스로의 개별성을 발견하거나 재확인하고 있다. 탈대중화가 진전됨에 따라 분리 주의적, 원신불리적 세력이 더욱 강화되어 국민적 통합을 위협하게 될 것이다.
사회 전체가 각 구성원의 이해관계를 분화시키고 한 국가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국가라는 틀 속에서 안주하지는 않는다. 전세계와의 컴퓨터통신을 통해 동일한 이해집단을 구성할 수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동일 쟁점집단들이 지구촌 속에서 거미줄처럼 사람들을 엮어 놓는다.
앞으로 등장하는 것은 기업이 지배하는 미래도 아니고 세계정부도 아니며 매트릭스 조직과 같은 보다 복잡한 체제 될 것이다. 피라미드형인 범세계적 관료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75494&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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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행정 자료등록 사회변동론 - 정보화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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