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놀이치료 집중분석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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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놀이치료 집중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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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놀이치료
목차
1. 인지행동 놀이치료란
2. 인지행동 놀이치료 중심인물
3.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인간관
4.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핵심개념
5. 치료목표 및 치료기제
6. 인지행동 놀이치료 기법
7. 치료과정 및 평가
인지행동 놀이치료란
`인지행동치료` 란 개인의 내면에서 은밀하게 일어나는 사고나 인지과정이 행동변화를 중재한다는 이론적 입장을 취하는 모든 치료적 접근법을 의미한다.
`인지행동 놀이치료` 의 기초이론은 이러한 인지치료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아동들이 나타내는 문제행동들은 인지의 왜곡이나 결핍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 인지행동의 입장이며,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행동적인 개입과 인지적인 개입을 발달적으로 적절히 통합하여 놀이치료의 형태로 제공하므로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구조화된 심리치료이다.
최근 놀이치료는 좀 더 지시적이고 구조화된 개입 및 단기치료를 지향하며 전반적 개입보다는 특정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버러스 프레데릭 스키너
아론 템킨 베크
인지행동놀이치료의 중심인물
우울이 개인을 향한 분노라는 프로이트의 해석을 부정하고 우울에 대한 인지이론을 발표함
역기능적 사고를 적극적인 사고로 수정하면서 정신병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가정하며 연구를 계속 함.
인간행동의 결정인자로
학습을 강조하며
행동결정론자로서 괄목
할 만한 업적을 남겼다.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인간관
1. 인지적 관점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아동들이 초기에 형성된 비합리적인 사고가 심리장애의 중요한 구성요소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삶에 대한 불만족과 불행의 원인이 되는 역기능적 자동사고와 같은 인지왜곡에 특별한 관심을 갖는다.
초기 아동기의 경험은 개인 자신과 세계에 관한 기본 신념으로 이어진다. 어린 시절 부모의 지지와 사랑의 경험이 이를 좌우 하는데, 긍정적인 경험은 성인기에 와서 긍정적인 사고로 연결되고 지속적인 부정적 경험은 부정적인 신념과 연결된다.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인간관
2. 행동주의 관점
행동주의에서는 이상행동과 정상행동의 형성과 유지의 과정이 동일하다고 본다. 한 유기체를 둘러싼 자극과 반응은 고전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습관화 되고, 학습되어 정서, 행동, 사고로 발달되어 간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보상과 처벌에 의해 질적인 변화를 할 뿐이다. 그러므로 행동주의에서는 잘못 학습된 습관이 한 개인이 속하는 환경적 규범이나 가치와 부조화할 때 정신병이라고 본다.
성급위생행정부문
(2차심의)
인지 왜곡 : 개인의 중요한 신념이나 인지 도식은 인지 왜곡으로 이어지기 쉬움. 인지왜곡은 정보처리가 부정확하거나 효율성이 떨어질 때 발생함
- 자동적 사고
우리의 감정 행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자동적으로 드는 생각이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 잘 인식하지 못함. 어떤 사람이 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다면 자동적 사고를 인식한 후 체계적인 훈련과 노력을 통해 합리적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인지행동 치료임.
인지이론의 핵심개념
인지 도식 : 주변세계와 중요한 신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고, 사람, 사건 그리고 환경에 관한 기본가정을 말함. 이는 생의 초기에 개인적인 경험과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됨.
성급위생행정부문
(2차심의)
조작적 조건형성
유기체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반복해서 하고 불만족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하지 않으려는 경향 때문에 강화와 처벌로서 바람직한 행동을 만들어갈 수 있다.
.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아동이 직접 보상이나 처벌을 받지 않고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된다고 본다.
행동주의이론의 핵심개념
-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가 종-밥-침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발견함. 자극-반사 체제를 바탕으로 종소리 자극과 침을 흘리는 반응 사이에 새로운 조건형성이 이루어진 것임.
.
치료목표 및 치료기제
1. 치료목표
- 아동 내담자들의 증상과 관련된 부적응적인 사고들을 검증하고 수정하는 것이다.
- 어린 아동의 경우 인지적 왜곡 보다는 주로 사고에서 빠진 부분에 초점을 두어, 순응적인 인지의 발달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함.
-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과잉 자극되었거나 과행동적인 아동 내담자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목표로 한다.(치료사의 공감과 수용 필요)
- 왜곡된 생각들을 검토하고 객관적인 현실과 내면적인 왜곡 간의 구별을 해내도록 훈련받게 하여 정신 병리에서 회복되게 함.
치료목표 및 치료기제
2. 치료기제
놀이는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증진시킨다.
장난감이나 놀잇감을 통해 자신의 불쾌했던 경험들을 다시 체험하고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인지행동적 기법을 통해 자기 통제력을 (정서조절, 스트레스 대처 등)높일 수 있다.
치료기법
1. 인지적 개입의 기술들
- 역기능적인 사고기록 : 성인 내담자와 달리 아동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어 단순한 기록방법을 장려한다(그림그리기, 녹음하기)
- 인지변화 전략/비논리적 믿음 바꾸기
가설검증을 통하여 잘못된 인지를 파악하지만 어린아동은 인지능력이 제한되어 있어 놀이를 통하여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치료기법
1. 인지적 개입의 기술들
- 자아진술 대처
어린 아동은 언어, 개념적으로 단순하고 긍정적 자기 진술하기를 배울 필요가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잘하고 있어 등)
- 독서요법
독서요법은 대개 모델링을 통한 인지적 개입을 포함한다.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에는 모델이 문제상황을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해 나가는지가 나오는데 아동은 이 때 문제 극복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게 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413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0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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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인지행동놀이치료 집중분석
파일이름 : 인지행동놀이치료 집중분석.pptx
키워드 : 인지행동놀이치료,집중,집중분석
자료No(pk) : 15124137
인지행동놀이치료 집중분석
인지행동놀이치료 집중분석
인지행동놀이치료
목차
1. 인지행동 놀이치료란
2. 인지행동 놀이치료 중심인물
3.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인간관
4.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핵심개념
5. 치료목표 및 치료기제
6. 인지행동 놀이치료 기법
7. 치료과정 및 평가
인지행동 놀이치료란
`인지행동치료` 란 개인의 내면에서 은밀하게 일어나는 사고나 인지과정이 행동변화를 중재한다는 이론적 입장을 취하는 모든 치료적 접근법을 의미한다.
`인지행동 놀이치료` 의 기초이론은 이러한 인지치료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아동들이 나타내는 문제행동들은 인지의 왜곡이나 결핍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 인지행동의 입장이며,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행동적인 개입과 인지적인 개입을 발달적으로 적절히 통합하여 놀이치료의 형태로 제공하므로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구조화된 심리치료이다.
최근 놀이치료는 좀 더 지시적이고 구조화된 개입 및 단기치료를 지향하며 전반적 개입보다는 특정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버러스 프레데릭 스키너
아론 템킨 베크
인지행동놀이치료의 중심인물
우울이 개인을 향한 분노라는 프로이트의 해석을 부정하고 우울에 대한 인지이론을 발표함
역기능적 사고를 적극적인 사고로 수정하면서 정신병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가정하며 연구를 계속 함.
인간행동의 결정인자로
학습을 강조하며
행동결정론자로서 괄목
할 만한 업적을 남겼다.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인간관
1. 인지적 관점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아동들이 초기에 형성된 비합리적인 사고가 심리장애의 중요한 구성요소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삶에 대한 불만족과 불행의 원인이 되는 역기능적 자동사고와 같은 인지왜곡에 특별한 관심을 갖는다.
초기 아동기의 경험은 개인 자신과 세계에 관한 기본 신념으로 이어진다. 어린 시절 부모의 지지와 사랑의 경험이 이를 좌우 하는데, 긍정적인 경험은 성인기에 와서 긍정적인 사고로 연결되고 지속적인 부정적 경험은 부정적인 신념과 연결된다.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인간관
2. 행동주의 관점
행동주의에서는 이상행동과 정상행동의 형성과 유지의 과정이 동일하다고 본다. 한 유기체를 둘러싼 자극과 반응은 고전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습관화 되고, 학습되어 정서, 행동, 사고로 발달되어 간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보상과 처벌에 의해 질적인 변화를 할 뿐이다. 그러므로 행동주의에서는 잘못 학습된 습관이 한 개인이 속하는 환경적 규범이나 가치와 부조화할 때 정신병이라고 본다.
성급위생행정부문
(2차심의)
인지 왜곡 : 개인의 중요한 신념이나 인지 도식은 인지 왜곡으로 이어지기 쉬움. 인지왜곡은 정보처리가 부정확하거나 효율성이 떨어질 때 발생함
- 자동적 사고
우리의 감정 행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자동적으로 드는 생각이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 잘 인식하지 못함. 어떤 사람이 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다면 자동적 사고를 인식한 후 체계적인 훈련과 노력을 통해 합리적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인지행동 치료임.
인지이론의 핵심개념
인지 도식 : 주변세계와 중요한 신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고, 사람, 사건 그리고 환경에 관한 기본가정을 말함. 이는 생의 초기에 개인적인 경험과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됨.
성급위생행정부문
(2차심의)
조작적 조건형성
유기체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반복해서 하고 불만족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하지 않으려는 경향 때문에 강화와 처벌로서 바람직한 행동을 만들어갈 수 있다.
.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아동이 직접 보상이나 처벌을 받지 않고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된다고 본다.
행동주의이론의 핵심개념
-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가 종-밥-침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발견함. 자극-반사 체제를 바탕으로 종소리 자극과 침을 흘리는 반응 사이에 새로운 조건형성이 이루어진 것임.
.
치료목표 및 치료기제
1. 치료목표
- 아동 내담자들의 증상과 관련된 부적응적인 사고들을 검증하고 수정하는 것이다.
- 어린 아동의 경우 인지적 왜곡 보다는 주로 사고에서 빠진 부분에 초점을 두어, 순응적인 인지의 발달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함.
-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과잉 자극되었거나 과행동적인 아동 내담자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목표로 한다.(치료사의 공감과 수용 필요)
- 왜곡된 생각들을 검토하고 객관적인 현실과 내면적인 왜곡 간의 구별을 해내도록 훈련받게 하여 정신 병리에서 회복되게 함.
치료목표 및 치료기제
2. 치료기제
놀이는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증진시킨다.
장난감이나 놀잇감을 통해 자신의 불쾌했던 경험들을 다시 체험하고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인지행동적 기법을 통해 자기 통제력을 (정서조절, 스트레스 대처 등)높일 수 있다.
치료기법
1. 인지적 개입의 기술들
- 역기능적인 사고기록 : 성인 내담자와 달리 아동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어 단순한 기록방법을 장려한다(그림그리기, 녹음하기)
- 인지변화 전략/비논리적 믿음 바꾸기
가설검증을 통하여 잘못된 인지를 파악하지만 어린아동은 인지능력이 제한되어 있어 놀이를 통하여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치료기법
1. 인지적 개입의 기술들
- 자아진술 대처
어린 아동은 언어, 개념적으로 단순하고 긍정적 자기 진술하기를 배울 필요가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잘하고 있어 등)
- 독서요법
독서요법은 대개 모델링을 통한 인지적 개입을 포함한다.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에는 모델이 문제상황을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해 나가는지가 나오는데 아동은 이 때 문제 극복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게 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413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0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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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인지행동놀이치료 집중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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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인지행동놀이치료,집중,집중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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